서울시,“금년 종합소득분 지방소득세 6월 1일까지 신고하세요”

– 매년 5월은 종합소득세 및 지방소득세 신고의 달, 금년은 6월 1일까지 신고
– 성실신고확인대상 사업자는 신고기한 1개월 연장, 6월 30일까지 신고
– 금년부터는 자치구에서도 종합소득세 및 지방소득세 신고서 접수
– 신고방법은 전자신고(홈택스․위택스), 방문신고(세무서․자치구), 우편신고 모두 가능
– 코로나19로 인해 신고가 곤란한 납세자는 최대 3개월 신고기한 연장신청 가능
– 종합소득세 신고기한 연장신청 시, 지방소득세는 별도 신청없이 자동연장
– 코로나19 피해 지원을 위해 지방소득세 납부기한은 8월 31일까지 3개월 연장

□ 금년 5월은 2019년 귀속분 종합소득세(국세) 및 종합소득분 지방소득세(지방세) 신고의 달로서 5월 31일이 일요일인 관계로 6월 1일까지 신고해야 한다.
○ ‘종합소득’이란 사업, 근로, 이자, 배당, 연금, 기타소득을 합산한 소득으로, 성실신고확인대상 사업자는 세무대리인의「성실신고 확인서」를 첨부해서 소득세를 신고해야 하기 때문에 신고기한이 1개월 연장되어, 6월 30일까지 신고하면 된다.
○ 지난 해 5월과 6월에 종합소득분 지방소득세를 신고한 서울시 납세자는 1,639천 명이었다.

□ 금년부터는 서울시 25개 자치구에서도 종합소득세 및 지방소득세 신고가 가능하며, 자치구 신고센터에는 자치구 직원과 세무서 직원이 함께 근무하면서 납세자들의 신고를 도와주고 있다.
○ 자치구 신고센터 방문은 주민등록 주소나 사업장 소재지에 관계없이 어느 자치구를 방문하더라도 종합소득세 및 지방소득세 신고가 가능하다. 서울시 25개 자치구 신고센터 위치는 ‘붙임’과 같다.

□ 종합소득세 및 지방소득세 신고방법은 전자신고, 방문신고, 우편신고 중 편리한 방법을 선택하면 된다.
○ 전자신고는 홈택스(www.hometax.go.kr)에 접속해서 종합소득세를 신고한 뒤, ‘지방소득세 신고하기’ 버튼을 클릭하면 위택스(www.wetax.go.kr)에 자동 접속되어 지방소득세를 신고할 수 있다.
○ 방문신고는 주민등록 주소나 사업장 소재지에 관계없이 가까운 자치구나 세무서를 방문해서 신고센터에 근무하고 있는 자치구 직원이나 세무서 직원의 도움을 받아 신고를 하면 된다.
○ 우편신고는 홈택스 또는 위택스에서 종합소득세 및 지방소득세 신고서 서식을 출력해서 작성한 뒤, 신고기한까지 우편으로 제출하면 된다.
특히, 국세청에서 우편 발송한 종합소득세 및 지방소득세 ‘모두채움신고서’ 받은 사업자(전국 2,446천명, 서울 560만 명)는 신고서에 채워진 내용이 맞는지만 확인해서 신고하면 되는데, 지방소득세는 ‘모두채움신고서’에 기재된 가상계좌로 세액을 납부하면 별도의 신고가 필요 없다.

□ 코로나19로 인해 종합소득세 및 지방소득세 신고가 곤란한 납세자는 8월 31일까지 최대 3개월 간 신고기한 연장을 신청할 수 있다.
○ 신고기한 연장 신청은 홈택스에서 온라인으로 신청하거나 관할 세무서에 우편 또는 방문 신청하면 된다.
○ 홈택스에서 온라인 신청을 원하면, 홈택스 로그인 → 신청/제출 → 일반세무서류 신청 → 민원명 ‘신고기한’ 검색 → ‘인터넷 신청’에서 신청하면 된다.
○ 이외에도 국세청에서 우편 발송한 ‘모두채움신고서’를 받은 납세자는 ARS(1833-9119)로도 신고기한 연장을 신청할 수 있다.
○ 종합소득세 신고기한 연장을 신청한 납세자는 별도로 지방소득세 신고기한 연장 신청 없이 자동으로 지방소득세 신고기한이 연장된다.
○ 6월 1일(성실신고확인대상 사업자는 6월 30일)까지 신고 또는 신고기한 연장 신청을 하지 아니한 납세자는 무신고 가산세 20%를 추가로 부담해야 한다.

□ 종합소득세 및 지방소득세 신고를 마친 납세자는 8월 31일까지 종합소득세 및 지방소득세를 납부하면 된다.
○ 종합소득세 및 지방소득세의 법정납부기한은 6월 1일까지 (성실신고확인대상 사업자는 6월 30일까지)이지만 납세자의 코로나19 피해 지원을 위해 8월 31일까지 납부기한이 연장(성실신고확인대상 사업자 포함)된다.
○ 종합소득세 및 지방소득세 납부는 홈택스 또는 위택스에서 납부서를 출력해서 금융기관에 직접 납부하거나, 납부서에 기재된 가상계좌로 인터넷 뱅킹을 통해 납부할 수 있으며, 계좌이체, 카드납부를 원하는 납세자는 종합소득세는 홈택스에서, 지방소득세는 위택스에서 납부할 수 있다.
○ 세금납부와 관련된 전화안내는 홈택스는 126번(①홈택스 → ③신고납부), 위택스는 110번을 이용하면 된다.

□ 서울시 서문수 세무과장은 “종합소득세 및 지방소득세 신고는 5월에 하고 납부는 8월 31일까지 연장된 경우, 신고 후 납부까지 시간이 너무 길어 자칫 납부를 놓칠 수도 있으니, 될 수 있으면 너무 늦지 않게 납부를 부탁드린다.”고 하면서, 신고기한이 임박한 5월 말에는 신고가 집중되어 홈택스․위택스 과부하 등으로 신고에 불편이 발생할 수 있으니 미리 신고하기를 당부 드린다.“고 말했다.

Leave Comment

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. 필수 입력창은 *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.